2009년 7월 8일 수요일, 오늘의 주요 신문사설&칼럼
* 일러두기 : 이 자료는 교육용으로 쓰기 위해 편집한 것이며 상업적 목적은 일절 없습니다. 선정된 사설의 정치적 성향은 본인의 성향과는 무관함을 알려 드립니다.
* 오늘의 주요 신문사설
[한국일보 사설-20090708수] '지도국 중국' 위상 직결된 위구르 사태
중국 신장위구르 자치구의 유혈사태는 거대국 중국의 고민을 새삼 드러내 주고 있다. 최대 다민족국가인 중국은 역사상 가
장 부강했던 면모를 되찾고 있지만, 변방 개발이 가속화할수록 소수민족 지역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티베트와 위구르 등의 고질적 불
안은 중국이 세계의 지도적 국가로 떠오른 것이 달갑지 않은 외부의 편견이 가세해 국가 이미지를 해친다. 중국과 외부세계 모두 열
린 역사 인식이 필요하다.
위구르 수도 우루무치 등의 시위는 멀리 광둥성 완구공장에서 발생한 위구르족과 한족의 패싸움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위구르
인 2명이 숨졌다는 소식에 위구르인들이 항의시위를 벌였고, 시위가 과격해지자 당국이 무력 진압에 나서 유혈사태로 확대됐다. 중
국 정부는 미국에 망명한 위구르 독립운동 지도자가 시위를 사주했다고 주장했다. 흔히 근거 없는 선전으로 치부하지만, 그리 간단
히 무시할 건 아니다.
위구르는 이웃 타지키스탄 등의 이슬람 근본주의세력이 지원하는 무장집단이 변경에서 독립투쟁을 계속하고 있어 중국의 경계심
이 유별난 곳이다. 특히 신장위구르는 키르기스 카자흐 러시아 몽골 아프간 파키스탄 인도와도 국경을 맞댄 전략적 완충이다. 또 석
유 가스 등 천연자원이 많아 '왕관의 보석'으로 불릴 만큼 중요하고 민감한 지역이다.
이 지역의 고질적 불안은 '분리독립' 요구보다는 연평균 성장률 10%의 급속한 개발과 한족 대량이주에 따른 갈등과 정체
성 불안에서 비롯된 측면이 크다. 위구르인의 비중이 2,000만 인구의 절반 아래로 떨어지면서 한족과의 차별 인식과 반발이 커졌
고, 안팎의 불씨와 자극에 쉽게 촉발된다. 이에 비춰 무엇보다 중국은 문명사회의 기준을 좇아 소수민족 문제를 다뤄야만 지도적 국가
의 면모를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외부세계도 역사적 맥락이나 국제 현실과 거리 먼 '독립' 명분을 부추기는 일은 삼가야 한다. 특히 우리사회는 남다른 이해와 대의를 헤아리는 안목이 필요하다. 무작정 서구의 시각을 좇다 보면, 늘 엉뚱한 결과와 만난다.
[한겨레신문 사설-20090708수] 위구르 사태, 당국의 차별과 배제가 문제다
중국의 신장위구르자치구 성도 우루무치에서 그제 벌어진 시위에서 대규모 충돌이 일어나 150명 이상이 숨지고 800여명
이 다쳤다. 이후 군경이 삼엄한 경계를 펴고 있음에도 시위대가 다시 집결하려 하는 등 현지 상황은 사뭇 심각하다. 중국 당국은 신
장 다른 지역에서도 시위 움직임이 있다고 전하고 있다.
무엇보다 하루 만에 이렇게 많은 희생자를 낸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정보가 통제된 상황이라 정확한 충돌 경위를 알
기 어렵지만, 극단적인 폭력사태가 벌어진 점은 분명하다. 양쪽이 이성을 회복해 더이상의 유혈사태는 막아야 한다. 이런 유혈사태 희
생자의 대다수는 애꿎은 민초들이다.
이 지역에서 유혈사태가 되풀이되는 데는 민족주의를 자극해 소요를 일으키려는 위구르 분리주의자들의 탓도 있겠지만, 분리주
의 세력 탓만 하며 강경진압으로 일관하는 중국 정부에도 문제가 있다. 이번 사태는 지난달 광둥성의 한 장난감공장에서 한족과 위구르
족 사이에 일어난 다툼에서 비롯했다고 한다. 당시 위구르인들이 한족 여성을 성폭행했다는 소문에 자극받은 한족의 공격으로 위구르
인 둘이 숨지고 60여명이 다쳤다고 <신화통신>은 전했다. 그 뒤 주검 옆에 사람들이 서 있는 현장 사진이 인터넷에 나
돌면서 위구르인들의 분노가 커졌다. 위구르인들은 정부가 사망자 수를 줄여 발표했다며 진실을 밝히라고 요구했고, 이런 움직임이 이
번 유혈참사의 배경이 됐다.
위구르인들이 이렇게 폭발한 것은 차별받고 있다는 강한 피해의식 때문일 것이다. 터키계 무슬림인 위구르족은 한족과 다른 혈
통·문화·언어를 갖고 있다. 1944년 동투르키스탄을 세워 잠깐 독립국가를 선포했지만 19세기부터 대체로 중국의 영향권이던 이 지
역은 1949년 중국에 병합됐다. 중국 정부는 이후 대규모 식민정책을 펴, 1949년 6%에 그치던 한족을 41%로 늘려놓았
다. 이는 한족이 자신들의 정체성을 유린하고 삶의 터전과 경제적 권리를 침탈해 간다는 위구르인들의 불만을 키웠다.
결국 이번 위구르 사태는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에서 비롯했다. 소수민족의 민족적 정체성을 존중하고 경제적 차별을 줄이는 적
극적인 노력 없이는 신장이나 티베트의 불안 상황은 되풀이될 수밖에 없다. 중국은 이제 소수민족 정책을 근원에서부터 다시 돌아봐
야 할 것이다.
[동아일보 사설-20090708수] 국군 戰力키워야 한미동맹도 강해진다
주한미군 고위 관계자가 최근 한국군의 탄도미사일 사거리를 제한한 한미 미사일지침의 개정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는 의사를 밝
혔다. 월터 샤프 한미연합사령관이 여야 의원 보좌관들을 초청한 자리에서 이 같은 발언이 나왔다. 한승수 국무총리가 4월 국회답변에
서 “(미사일지침 개정 문제를)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 심각하게 생각할 시점이 됐다”고 말한 데 대한 미국 정부의 긍정적 반응으
로 볼 수 있다.
북한은 올 들어 18발의 미사일을 발사했다. 3200km를 날아간 장거리 로켓도 있었지만 주로 사거리 100∼400km
인 단거리 미사일이었다. 군사 전문가들은 “북한이 남한 전역의 주요 군사목표를 타격할 수 있는 미사일 능력을 갖췄다”고 우려한
다. 반면 한국의 미사일 능력은 북에 크게 못 미친다. 사거리 300km, 중량 500kg 이상의 탄도미사일은 개발할 수 없
다. 개발능력은 있지만 동맹국인 미국과 맺은 미사일지침 때문에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것이다.
‘미사일 족쇄’는 박정희 대통령 시절인 1970년대에 시작됐다. 한국이 미사일 개발에 착수하자 미국이 개입해 사거리
를 180km로 제한했다. 2001년 지침을 개정해 사거리를 300km로 늘렸지만 북한과의 격차는 더 커지고 있다. 북한 미사
일 억지(抑止) 차원에서도 우리의 사거리 제한을 풀어야 옳다. 미국이 필요성을 인정했으니 신속하게 지침 개정작업에 들어갈 수 있
을 것이다. 10월 한미연례안보협의회(SCM)에서는 가시적 성과가 나오기를 바란다.
정부는 북한의 핵 및 미사일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178조 원을 투입해 내년부터 ‘2010∼2014 국방중기계획’을 시행
한다. 핵폭발 때 컴퓨터와 통신장비를 마비시키는 전자파의 차단시스템 구축과 고(高)고도 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 도입 등이 핵심이
다. 여기에 미사일 사거리를 최소한 550km로 늘려 유사시 북 전역을 사정권에 둘 수 있다면 대북 억지력은 대폭 향상된다. 한
미 정상이 지난달 합의한 ‘한미동맹을 위한 공동비전’에도 ‘대한민국은 한국방위에서 주된 역할을 담당하고 미국은 이를 지원하
게 될 것’이라고 명시돼 있다. 우리가 미사일 방어에서 주된 역할을 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한미 양국은 한반도를 넘어 아시아태평양 지역 및 전 지구적 전략목표 달성을 위한 미래전략동맹 구축을 목표로 삼고 있다. 그러려면 먼저 우리 군사력이 북한의 위협을 막아낼 수 있는 수준으로 강해져야 한다.
[조선일보 사설-20090708수] 민사소송보다 조정으로 해결하는 게 백번 낫다
국내 민사(民事) 소송이 한 해 110만건에 달한다. 일본의 6배나 된다. 당사자 대화로 풀 수도 있는 일을 꼭 소송
을 걸어 '삼세판'으로 끌고 가면서 끝장을 보는 풍토가 있다. 이렇게 몇년을 끌어가며 송사(訟事)를 벌이고 나면 원고, 피
고 간 감정은 돌이킬 수 없는 데까지 가게 된다. 소송 당사자들이 부담해야 할 변호사 비용도 문제고 소송 진행을 위한 사회적 비용
도 만만치 않게 든다.
민사 다툼의 당사자들이 소송 대신 타협으로 해결하는 조정(調停)을 상설 기구가 맡도록 하면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한
다. 지난 4월 서울과 부산에서 법원의 조정센터가 문을 연 뒤 서울의 경우 3월 92건이던 조정신청이 5월엔 132건으로 늘었
고 그중 60%가 합의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부산도 조정신청이 월 50여건으로 2배 늘었고 조정 성공률이 70%가 넘는다.
미국에선 민사 분쟁의 90%가 협상과 조정으로 해결되고 일본은 조정이 재판의 절반에 달할 정도로 많은데 우리는 지금까
지 조정이 재판의 1%에도 못 미쳤다. 업무가 바쁜 판사들이 조정을 맡는 탓에 조정 효율이 높지 않았다. 그랬던 것을 15년 이
상 법조 경력을 가진 변호사들에게 상근(常勤)으로 조정위원을 맡겼더니 조정 건수도 늘고 조정 성공률도 대폭 올라간 것이다. 서
울 조정센터의 경우 전직 대법관과 사법연수원장, 부장판사, 특별검사를 지낸 중진(重鎭) 변호사 8명이 조정위원을 맡고 있다.
판사들은 민사소송을 하루 수십건씩 재판하는 수가 많다. 민사소송 한 건에 5~10분밖에 심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
러나 원로 조정위원들이 충분한 시간을 갖고 분쟁 당사자들의 속사정을 들어주는 데다가 쉽게 법리를 설명하면서 양쪽의 양보를 유도하
니 승복하는 비율도 높았다. 3000만원을 놓고 다투던 계주와 계원이 조정위원 앞에서 눈물을 흘리며 서로 그동안의 마음고생을 털어
놓은 뒤 2000만원을 천천히 갚는 선에서 합의했다고 한다. 돈을 빌려줬다가 형사고소까지 하며 원수가 될 뻔했던 동서들도 조정위원
의 충고로 손을 잡고 화해했다. 이렇게 조정으로 마무리해도 대법원 확정 판결과 같은 효력이 있다. 비싼 변호사비가 들 일이 없
고 소송비용인 인지(印紙) 값도 재판의 5분의 1밖에 안 된다. 양쪽 당사자가 얼굴을 맞대고 다툼을 끝내게 돼 판결문 한 장 받
고 마는 재판처럼 앙금도 남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올 하반기 대전·대구·광주법원에도 조정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라는데 다른 도시에도 조정센터가 필요하다. 사법부는 조정제도의 이로움을 적극 알려 더 많은 시민이 이용하도록 해야 한다.
[서울신문 사설-20090708수] 위기가 기회임을 보여준 삼성과 LG
삼성전자가 지난 2·4분기에 2조 2000억~2조 6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둔 것으로 파악된다는 실적 예상치를 내놓았
다. LG전자도 2분기 흑자가 사상 처음 1조원을 넘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를 맞아 세계 굴지의 기업들이 파산하
거나 적자의 늪에서 허우적대는 현실에서 찾아든 낭보가 아닐 수 없다.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새삼 내보인 것일 뿐 아니라 한국이 세
계적 불황에서 가장 먼저 탈출할 것이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전망을 실증해 보인 신호탄이라 할 것이다.
두 회사의 선전에는 세 가지 핵심요인이 담겨 있다. 기술력과 구조조정, 환율이다. 경쟁사들보다 한발 앞선 기술력은 1등만
이 살아남을 수밖에 없는 세계적 소비 침체 속에서 더욱 빛을 발했다. 10년 전 금융위기 이후 지속해 온 구조조정과 비용절감 노력
은 이들 기업 제품의 가격 경쟁력까지 세계 최고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삼성전자만 해도 최근 임원 10%를 줄이는 등 허리띠를 졸라맸
다. 원·달러 환율이 고공행진을 이어온 환경적 요인도 무시할 수 없으나 이는 환율이 900원대였던 2000년대 중반 외국기업들
과 치열한 생존경쟁을 벌이며 쌓은 경쟁력이 뒷받침됐기에 가능한 효과라는 점에서, 이 또한 기업들 스스로가 만들어낸 기회라 할 것이
다.
두 회사의 영업흑자가 주는 교훈은 자명하다. 위기가 곧 기회이며, 위기일수록 기업 체질 개선에 힘쓰고 공격적 투자로 내일
의 도약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투자를 멀리한 채 연명에 만족해하는 현실안주형 기업들이 특히 새겨야 할 대목이다.
[매일경제신문 사설-20090708수] 조세정책 포퓰리즘에 휘둘리지 마라
* 종부세 재산세 통합 후퇴보다 세율조정으로 결론증세보다 세원확보가 중요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세수가 줄고 정부 지출을 대폭 늘리면서 재정적자가 급속히 확대되자 감세정책 기조를 수정할 필요
가 있지 않으냐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29일 국회 질의ㆍ응답 과정에서 "(소득ㆍ법인세 인하
를)충분히 재검토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윤 장관 발언이 물의를 빚자 재정부는 당일 오후 "감세 기조에는 변화
가 없다"고 진화에 나섰지만 정부가 감세정책을 놓고 고민하는 모습은 역력하다.
나라 살림을 운영하는 재원은 결국 세금이다. 재정적자 누적 규모가 늘어나면 국가 신인도는 떨어지고 정책 수행 범위가 위축
되는 만큼 세수 보전 방안을 찾는 것은 당연하다. 다만 조세정책은 국민에 대한 약속이나 계층 간 형평성, 외국 상황 등을 종합적으
로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는 게 우리 생각이다.
법인세는 현행 25%(대기업)를 내년 22%로 낮추고 또 2년 후엔 20%로 낮추겠다고 세법을 개정해 놓았다. 또한 소득
세도 최고세율 35%를 내년부터 33%로 낮추는 법안도 확정됐다. 그런데 최근 서민 위주 정책, 그리고 미국과 영국 등이 법인세ㆍ
소득세를 인상하는 트렌드를 감안해 윤 장관이 감세를 유보하는 듯한 의견을 살짝 내비친 것으로 이해된다. 세제 방향은 장관의 사견
이 아닌 당정 협의를 통해 정식 논의를 해서 결론을 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일관성을 잃은 채 포퓰리즘(일반 대중의 인기에 영합하는 정치행태를 말하며 종종 소수 집권세력이 권력유지를 위하여 다수의 일반인을 이용하는 것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반대되는 개념은 엘리트주의(Elitism)이다.)에 휘둘려 시장민주주의의 기본정신을 훼손해선 안된다는 게 우리 판단이다. 종부세는 당
초 예정대로 재산세로 단일화하되 세율을 조정해 종부세를 유지하는 것 이상으로 누진세 효과를 내면 국민을 충분히 설득할 수 있
다. 현재 최고 50%인 상속ㆍ증여세율은 미국 일본 등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OECD 평균인 30% 정도보다 높은 편이므로 추가 인
하를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나라 살림은 길게 보아 균형재정으로 가는 게 바람직하다.
그러자면 증세정책을 안 쓰더라도 세원 확보 범위를 늘리는 게 좋은 방법이다. 자유소득 사업자 탈세를 막기만 해도 수십
조 원을 더 거둘 수 있다는 연구도 있다. 담배나 주류에 이른바 죄악세(sin tax)를 도입하자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는데 국
민 건강 증진뿐 아니라 세수 증대 차원에서도 바람직한 아이디어다. 이 밖에 9년 전에 폐기된 임대소득 사업자(전세)에 대한 소득
세 부활 방안도 조세 형평 차원에서 재도입할 필요가 있다.
세수가 줄어든다면 알뜰한 나라 살림을 해야 한다. 유가환급금, 세종도시 등 큰 사업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수입 내 지출`은 가계뿐 아니라 나라 살림에서도 철저하게 지켜져야 한다.
[서울경제신문 사설-20090708수] 통신요금 무리한 인하가 능사 아니다
이동통신 업체들이 최근 자율적으로 휴대폰 요금인하를 추진하기로 했으나 단말기 보조금 축소와 복잡한 요금체계의 단순화 등
이 병행될 때 실효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동통신 업체들이 그동안 여러 차례에 걸쳐 요금인하를 단행했으나 가입자 확보
를 위한 경쟁적인 단말기 보조금 때문에 요금인하 여력이 작다 보니 소비자들이 피부로 느낄 정도의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
다. 이동통신 업체들이 과도한 마케팅 경쟁을 자제하겠다고 선언한 지난 1일 이후에도 시장에서는 ‘공짜폰’이 사라지지 않고 있
다. 이는 아직도 자율적인 보조금 축소가 쉽지 않음을 보여준다. 구체적인 보조금 축소방안을 업체 공동으로 마련하고 이를 지키려
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양한 통신상품의 활용도를 높이는 것도 부담을 줄이는 방안이다. 최근 다양화되고 있는 망내할인과 결합상품 등을 활용할 경
우 통신요금을 아낄 수 있다. 문제는 현재의 과금제도가 너무나 복잡해 실제로 소비자들이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적지않다는 점이
다. 통신사들은 사용자가 휴대폰 사용습관에 따라 요금상품을 선택하면 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적용이 쉽지 않아 감면액이 적거나 경우
에 따라서는 오히려 요금이 올라가는 사례도 있다. 다양한 통신요금 상품을 내놓는 것은 좋으나 요금상품을 단순화해 이용자들이 쉽
게 활용하게 해야 한다. 또한 데이터 사용료 중심으로 요금을 낮춘다면 실제로 일반소비자에게는 별다른 혜택이 돌아가지 않는다는 점
도 감안할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통신요금 자체는 크게 높지 않지만 통신량이 많아 통신비가 많이 나오는 구조다. 현행 할인제도의 상당수
가 가입자 확보를 위한 변형된 요금할인 제도여서 통신 과소비를 유발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통신요금 인하만이 능사는 아니
다. 한나라당 등이 검토하고 있는 업무용 통신비 공제방안 등을 추진하는 것이 불필요한 통신량도 줄이고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도움
이 될 것이다. 아울러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요금인하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요금인가제 전면 폐지를 통해 업체 간 경쟁을 유도하고 주파
수 재판매제도 활성화 등을 추진해나갈 필요가 있다.
* 오늘의 칼럼 읽기
[중앙일보 칼럼-분수대/예영준(정치부장)-20090708수] 천리마 축구
“축구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잘 달리는 것, 그다음이 잘 차는 것과 전술이다.” 히딩크에 버금가는 명감독의 말처럼 들리기
도 하고, 동네 조기축구라도 한 번 해 본 사람이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인 듯도 하다. 실은 북한의 김일성 주석이 1966년 6
월 월드컵 출전을 앞둔 북한 대표선수단을 격려하면서 남긴 교시다. 당시 북한팀의 명려현 감독과 선수들이 영국인 대니얼 고든의 다큐
멘터리 영화 ‘천리마 축구단’(2005년)에 나와 증언한 내용이다.
그들은 ‘잘 달리는 것’이 제일이라는 수령의 교시를 충실히 이행했다. “그들은 태엽인형처럼 시종 일사불란하게 지치지도 않
고 그라운드를 달렸다”는 평가대로였다. 그들의 전술은 당시 북한 전역에 물결치던 ‘천리마 운동’을 그대로 축구장으로 옮겨 놓은 듯
한 ‘속도전’이었다.
천리마 축구단은 지금껏 월드컵 사상 최대 이변 가운데 하나로 기록되는 성적을 거두었다. 소련에 0대3으로 패하고 칠레와
는 1대1로 비기더니 예선 마지막 경기에선 우승 후보 이탈리아를 격파하고 8강에 올랐다. 결승골을 넣은 박두익의 이름을 지금도 이
탈리아의 노인들이 기억한다니 그 충격이 어떠했는지 알 만하다. 흑표범 에우제비오가 이끈 포르투갈과의 8강전은 더욱 극적이었다. 전
반 20분 동안 먼저 3골을 넣고도 내리 다섯 골을 내주고 탈락한 것이다. 3대0으로 앞선 상황에서도 시종일관 ‘달리는’ 공격 축
구로 일관한 게 화근이었다. “선제 골을 넣고 앞서 갈 때는 수비를 강화하고 기습 공격을 노리는 전략으로 승리를 지켜라”는 전술까
지 수령이 교시하지 않았던 탓일까.
그 이후 44년 동안 월드컵 본선과 인연이 없던 북한팀이 내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에 출전하게 됐다. 내년에는 꼭 이
런 기사를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남아공을 방문한다고 발표했다. 그가 은둔 생활을 청산하는 여행지
로 지구 반대편 남아공을 선택한 이유는 두 가지다. 첫째 목적은 북한팀의 경기를 관전하고 격려하기 위한 것. 또 하나의 이유는 특
별성명을 발표하기 위해서다. ‘남아공이 1991년 그랬던 것처럼, 이제 우리도 핵개발 포기를 선언한다. 남아공이 핵무기를 자발적으
로 버림에 따라 국제사회가 제재를 해제한 선례를 우리는 존중한다’.” 핵실험에 미사일 불꽃놀이까지 자꾸 뒷걸음질만 치는 상황이 하
도 답답해서 해 본 상상이다.
[경향신문 칼럼-여적/김태관(논설위원)-20090708수] 재물 무상
의롭지 않은 재물은 끓는 물 위에 뿌려지는 눈(雪)과 같다고 한다. 그것으로써 누리는 영화는 아침에 이는 구름, 저녁
에 지는 꽃처럼 허망하다. <명심보감> 성심(省心)편에 보이는 표현이다. 재물은 무상(無常)하다. 땀흘려 쌓은 부라
고 할지라도 하루아침에 잃을 수도 있다. 부자가 삼대 가기 어렵다고 하지만 당대에서 몰락하는 경우도 숱하다. 재물이 얼마나 뜬구
름 같은 것인지를 보여주는 옛 이야기가 있다.
120간짜리 사랑채를 쓰며 떵떵거리던 부자가 죽어서는 꽃상여도 못타고 떠나갔다. 기막힌 몰락의 주인공은 일제시대 때 전
남 강진 출신 갑부 김충식이다. 4만석의 재력가인 그는 1930년대 경제계를 쥐락펴락했던 걸물이었다. 당시 세간에서는 “조선의 돈
줄은 두 식(植)자가 쥐고 흔든다”고 입방아를 찧었는데, 화신백화점의 박흥식과 김충식이 그들이다.
김충식의 재운(財運)은 타고났던 것 같다. 미두와 골동품, 토지, 증권 등 손을 대는 대로 족집게처럼 대박을 터뜨렸
다. 그러나 그가 거부를 일군 것은 운 덕분만이 아니었다. 무학(無學)인 그는 20세 때 상경하여 종이장사를 하며 한푼 두푼 모으
기 시작했다. 일찌감치 학교 대신 시장에서 몸을 굴리며 이재에 눈을 뜬 것이다. 돈이라면 그는 동물처럼 달려들었고, 남들과의 송사
도 마다 안했다. 일단 돈을 쥐면 한 푼도 허투루 쓰지 않았다. 얼마나 구두쇠인지 “정월 초하룻날 엽전 한 닢을 손에 쥐면 그 이
듬해 초하룻날까지 쥐고 있더라”는 풍문이 떠돌 정도였다.
그렇게 모은 재산이지만 잃는 데는 한 세대도 걸리지 않았다. 태평양전쟁 때 쌀을 매점해 일제에 밉보인 탓이 컸다. 첫 아
내와 사별한 뒤 네번이나 안방주인이 바뀐 가정의 불행도 한몫했다. 말년에 무의무탁한 김충식은 객지에서 병사해 상여조차 못타고 저승
길로 떠났다. 고래등 같았던 120간짜리 집은 6·25 때 불에 타 사라지고 재산도 구름처럼 흩어졌다.
재물은 하늘이 잠시 내게 맡긴 것이라고 한다. 이명박 대통령에게 맡겨졌던 재산 331억원이 사회에 돌려졌다. 본래 내 것
이 아닌 재물을 내 것인 양 움켜쥐려는 것은 부질없다. 갑부 김충식은 엽전 한 닢도 놓지 않으려 했지만 하늘이 거둬가니 도리가 없
었다. 재물을 부둥켜안으면 재앙이 앗아간다. 이것은 옛날 얘기만은 아니다.
[한국경제신문 칼럼-취재여록/조주현(베이징특파원)-20090708수] 다시 불붙은 中 화약고
중국의 아킬레스건인 민족분쟁이 또다시 폭발했다.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 지난 6일 발생한 유혈시위로 156명이 목숨을 잃었
다.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선 지난해 베이징올림픽 개막 직전 주정부 청사가 사제 수류탄으로 공격을 받기도 했었다. 위구르의 독립추구 세
력은 중화기를 갖고 있으며 심지어 알카에다와 연계돼 있다는 소문도 돈다.
작년 말 신장 음식점에서 만난 한 위구르인은 이렇게 말했다. "경제는 발전하지만 위구르인은 거의 혜택을 못 받아요. 위구
르족 아이들은 좋은 환경에서 공부를 하지 못하고 차별 대우를 받고 있죠." 그는 경제가 발전한다고 말들 하지만 주요 기업과 관리
는 모조리 한족이고,위구르인은 소외되고 있다고 씁쓸해했다. 그 분노가 무장 분리독립운동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얘기다.
중국 국토의 6분의 1이나 되는 넓은 땅에 터전을 두고 있는 위구르인은 유목민이다. 동양인과는 완전히 다른 중앙아시아인
의 모습을 하고 있다. 종족을 상징하는 단어가 '단합'을 뜻하는 위구르라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떠돌이 생활의 고단함을 숙명으
로 살아온 사람들이다. 역사적으로 변변한 왕조도 세우지 못했고,1760년 청나라의 속국이 됐다. 하지만 유목민 특유의 자유로움
은 국가라는 일방적 체제에 본능적으로 거부감을 가졌을 게 분명하다. 그들의 방식대로 살고 행복을 추구했을 것이며 이를 위해 서
로 간의 단합이 절대적으로 필요했을 듯하다. 그러나 세상이 변하면서 유목생활은 더 이상 어려워졌고 그들의 삶의 방식은 변화를 요구
받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서부대개발이라는 중국 정부의 대 프로젝트는 외견상 큰 변화를 가져왔지만,삶의 터전을 잃어버린 이들에
겐 소외감만 키우는 프로젝트였을 수 있다.
중국 정부는 이례적으로 위구르에서 일어난 상황을 신속하게 전하고 있다. 국영TV와 신화통신 등을 통한 것이긴 하지만 외
국 기자들의 접근을 원천적으로 봉쇄하던 예전과는 다르다. 자신감의 발로인지 모르겠지만 한번쯤 뒤돌아봤으면 하는 게 있
다. 왜 200년 넘게 중국의 지배를 받고 있는 위구르인이 아직도 중국에 동화되지 못하고 있는지 하는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한 진
지한 고민이 없다면 중국의 위구르는 계속 시한폭탄으로 남을 게 분명하다.
20090708수.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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